먼나라 이웃나라
게시글 수  |  52             관련 강좌 수  |  169
  • 중국의 현대 기념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 hsg | 2017.05.17 14:19





  • 안녕하세요 여러분 ECK교육입니다!

    예전에 중국 문화 포스팅을 했을 때, 독특한 중국 문화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다들 보셨나요??
    오늘은 중국의 현대 기념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











    1. 푸뉘제(婦女節)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로, 경기침체로 허덕이던 미국의 섬유공장 여성노동자들이 1908년 3월 8일 거리시위를 벌인 데서 유래한 국제적인 기념일이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후 중국에서도 이날을 공식 기념일로 지정해, 전국의 직장 여성들이 오전 근무만 하고 오후에는 쉬도록 하였다. 
    국가적으로 각종 기념행사를 벌여 여성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직장에서는 모범적인 여성직원에게 선물을 주거나 보너스를 지급하기도 한다. 
    가정에서는 남편이 아내를 위해 선물과 이벤트를 준비하고 아이들은 어머니에게 감사의 편지와 함께 꽃을 선물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약간 우리나라의 '여성의 날'과 비슷한 개념인거 같지 않나요?












    2. 라오둥제(勞動節) 

    5월 1일이며 세계 노동자의 날과 같은 날이다. 중국 최초의 노동자의 날 행사는 1918년 상하이(上海), 쑤저우(蘇州), 항저우(杭州) 등지에서 
    당시 혁명적 지식인들이 '메이데이(May Day)'를 소개하는 전단을 뿌린 것에서 시작되었다. 노동자를 사회주의 혁명의 주체로 규정하고 있는 
    중국에서는 라오둥제를 가장 중요한 국가 기념일 중 하나로 여기고 있다. 
    해마다 모범노동자를 선발하여 이날을 기념하고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인 행사를 진행한다.

    중국 정부에서는 1999년부터 '황금연휴제(黃金周)'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 덕분에 라오둥제 휴가 기간을 길게는 7일로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 
    개혁개방이래 소비수준이 향상된 수많은 사람들이 이 기간을 이용해 여행을 즐기게되었다. 
    이 때문에 라오둥제가 다가오면 중국 전 지역은 연휴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떠들썩해 진다.






    얼마 전에 한국도 5월 1일 '노동자의 날'을 껴서 황금연휴 기간이었죠?
    다들 해외로, 국내로 여행 가시느라 북적였는데요~ 












    3. 칭녠제

    칭녠제(靑年節)는 5월 4일로,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5·4운동' 을 기념하고 학생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되었다.
     5·4운동은 1919년 베이징(北京) 텐안먼(天安門) 광장에서 수천 명의 학생이 정부의 매국적인 대일 외교정책과 산둥(山東)반도의 이권을 일본에 
    넘겨준다는 조약이 있는 파리강화회의 결과에 반대하여 시위를 벌인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날, 각종 기념행사가 거행되며 학생들은 오전 수업만 한다. 중국에서 청년은 만 14세 이상부터 만 28세 사이의 남녀를 가리킨다.













    4. 얼퉁제

    중국의 얼퉁제(兒童節)는 세계 아동의 날과 같은 6월 1일이다. 
    중국에서 얼퉁제는 1931년에 처음제정되었고 타이완(臺灣)과 마찬가지로 4월 4일이었다. 
    그 후 1949년 국제민주여성연합회가 모스크바에서 거행한 회의에서 6월 1일을 세계 아동의 날로 제정하자 중국은 바로 다음 해부터 이를 따르고 있다.

    현재 얼퉁제는 법정 공휴일이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어린이날과 마찬가지로 곳곳에서 어린이들을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아이들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오락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얼퉁제 행사를 치른 후 집으로 돌아온다.
     가정에서는 자녀를 위한 선물을 준비하고,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5. 궈칭제

    궈칭제(國慶節)는 10월 1일로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 기념일이다. 
    중국공산당은 1921년 창당된 이래 반제반봉건의 구호 아래 안으로는 국민당, 밖으로는 일본과 맞서 기나긴 투쟁을 했다. 
    그리고 마침내 국민당 세력을 타이완으로 패퇴시키고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었음을 선포하였다. 
    그 후 매년 이날에 대대적인 경축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09년에는 건국 60주년을 맞이하여 톈안먼 광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래 최대의 열병식이 거행되었다.
     최첨단 무기들이 총동원되었으며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군사 행진이 펼쳐져 높아진 중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과시하였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기념일도 정말 많이 비슷하지 않나요?
    명칭만 다르고 기념일의 속성은 비슷한거 같습니다!!




  • 추천강좌
  • 말하기가 되는 스피킹 영작문 (2)
    말하기가 되는 스피킹 영작문 (2)
    강사 : 임율리
    강좌수 : 17강
    말하기가 되는 스피킹 영작문 (1)
    말하기가 되는 스피킹 영작문 (1)
    강사 : 임율리
    강좌수 : 17강
    토익 스피킹 실전 트레이닝 IH 넘기기 (2)
    토익 스피킹 실전 트레이닝 IH 넘기기 (2)
    강사 : 애슐리(박지현)
    강좌수 : 15강
    토익 스피킹 실전 트레이닝 IH 넘기기 (1)
    토익 스피킹 실전 트레이닝 IH 넘기기 (1)
    강사 : 애슐리(박지현)
    강좌수 : 15강
    맨처음 토익 RC 실력편 800+ (2)
    맨처음 토익 RC 실력편 800+ (2)
    강사 : 서민지
    강좌수 : 15강